본문 바로가기
Interior

아파트 중문 종류 및 중문 구매요령

by 시규 2020. 3. 17.

아파트 리모델링에는 어쩌면 필수적인 요건이 되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중문을 구매하려는 최대 이유는 단열, 방풍 그리고 소음입니다.

다른 이유를 몇 개 더 꼽자면 현관에서 들어오는 먼지 차단 효과, 그리고 현관과 거실의 분리 감입니다.

 

중문은 일반적인 입구에서의 두 번째 문을 뛰어넘어서,

집안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감지할 수 있는 인테리어적 요소가 되었습니다. 물론 배색이 어느 정도 맞다는 가정하에

 

중문은 아파트 기준으로 볼 때, 보통 슬라이딩, 스윙 두 가지의 큰 모델이 있다고 봐야겠죠.

슬라이딩 내에서도 3 연동, 원 슬라이딩 등 문짝 개수에 따라 나뉠 수 있고요

스윙 역시 문짝이 하나냐, 둘 이냐에 따라서 나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접이식 중문, 포켓 중문은 거의 하지 않는 관계로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1. 3 연동 슬라이딩 중문

 

중문 시공의 거의 70프로 이상을 차지하는 3 연동 슬라이딩 중문입니다.

디자인적으로 변경이 쉽고 색상 선택이 용이해서 많이 구매들 하십니다.

또 스윙문 같이 회전반경을 차지하지 않기 때문에 거실이 좁거나 현관이 좁은 곳에 설치하기 가장 좋습니다.

 

3 연동 슬라이딩 중문은  오픈형, 고시형, 디바이드 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가격대는 평균적으로 80만 원 선에서 시작하며 유리 디자인, 형태, 시공의 특수성에 따라서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장점 : 다양한 디자인, 공간 절약, 탈부착 가능, 가격 저렴

단점 : 문짝의 겹치는 부분은 사용할 수 없음

 

 

2. 원 슬라이딩 중문

 

 

원 슬라이딩 중문은 시공상의 간편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디자인적으로 우수한 편입니다.

하지만 보통 아파트의 입구가 1200~1500 사이라면 문짝 하나로 하기에는 아무리 슬림 형태로 만들어도 무겁습니다.

또 문짝만큼의 공간을 옆에 비워둬야 하니 공간 활용 개념에서는 조금 아쉬운 감이 있는 편입니다. 

또한 벽을 타고 이동하는 개념이라 정확한 시공을 할지라도 틈새가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장점 : 우수한 디자인, 간단한 시공방법

단점 : 무거운 문짝, 아이가 있는 집에는 위험, 벽과 문 사이의 틈새

 

 

 

 

3. 스윙 중문

 

 

스윙 중문은 보통 일반형 중문이라고도 표현을 하는 편이며, 원도어 투 도어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반개, 비대칭 반개 등등. 부르는 건 회사마다 다릅니다 )

3 연동 보다 상대적으로 시공은 간편한 편이며(수평만 잘 맞춘다면야), 확실히 문을 열었을 때의 개방감은 3연동 중문보다는 좋습니다. 대체적으로 평수가 어느 정도 있는 집들이 많이 선택하는 중문으로 입구에 신발장을 제외한 공간, 펜트리 공간이 있는 집이 시공했을 때 안정감을 보입니다. 가격대는 소재나 유리에 따라, 또 부속에 따라 많은 편차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선택하는 문은 100만 원에서 200만 원 사이에 많이 형성되어있습니다.

 

 

장점 : 확실한 개방감, 상대적으로 우수한 방풍, 방음

단점 : 스윙 회전반경이 생김,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

 

 

 

 

무엇보다 리모델링의 완성은 발품입니다.

너무 적은 가격은 꼭 의심을 하여야 하며, 높은 가격대는 꼭 다른 곳과의 차이점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정확한 품질이 나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