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terior

싱크대 구매 요령/ 한샘싱크대, 사제싱크대/싱크대 구매 방법

by 시규 2020. 3. 10.

싱크대 구매 요령/ 한샘 싱크대, 사제 싱크대/싱크대 구매 방법

 

 

오늘은 싱크대 구매요령, 한샘싱크대 및 사제 싱크대 구매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예전에는 주방이라는 개념이 많지 않았거니와, 아파트에 주거하는 형태의 가구가 많지 않았습니다.

해서, 싱크대는 가구의 개념이 아니라 음식을 단순히 하는 곳으로 많이 인식되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주거형태와 주거하는 방법이 달라짐에 따라 주방에서 싱크대는 가구의 개념을 넘어서

디자인적인 개념, 실용성도 같이 겸비하게된 일부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굳이 많이 낡지 않았어도 바꾸지 않았던 예전과는 달리, 이사를 하거나 집을 구매하면

필수로 바꾸는 경향이 많습니다.

 

 

 

먼저 싱크대의 전반적인 진행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업체 선정 - 가견적 - 샘플링(자재 및 디자인 설계 확인) - 시공 - 마감

 

이런 순서로 진행이 됩니다.

(물론 꼭 위의 방식으로 진행되지는 않으나, 대체로 비슷한 경향입니다.)

 

 

1. 업체 선정

 

아.! 내가 싱크대를 구매해야겠다 라고 생각하면 막막합니다. 사실.. 집 전체를 리모델링하는 경우는 업체에서 거래처를 통해 쉽게 설명하겠지만, 싱크대만 구매하려고 한다면 어디서 어떻게 정보를 찾아봐야 하는지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보통 예전에 구매했던 지인이나, 이 쪽 계통의 아는 사람에게 물어보곤 합니다.

 

싱크대 업체부터 설명하자만

사제, 기업 제품(한샘, 에넥스, 영림 등) 이 있습니다.

 

사제 업체는, 소규모 공장을 직접 가지고 있으신 분들이 직접 재단 조립 시공까지 다 하는 곳입니다. 기업 제품은 한샘, 에넥스 등과 같이 대규모 생산을 해서 시공기사들이 직접 시공하는 곳을 말합니다.

 

그럼 어떤 싱크대 업체를 골라야 할까? 둘 다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사제 업체는 내 집에 딱 맞는 가구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 특수하게 싱크대를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가격 면에서도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 제품은 스텐 싱크대나 pt싱크대를 만들지 않으니까요.

 

단점을 꼽자면, 불확실한 마감과 아무래도 기업 제품보다는 떨어지는 인지도를 들 수 있는데요. 모든 공정을 사람이 직접 하다 보니, 불량을 만들어내는 확률과 복불복인 사후관리 또한 지적 대상입니다.

 

그에 반해 기업 제품은 짜여진 제품 목록 그리고 시스템이 존재한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분명 메이커가 가지는 가격 또한 있습니다.

 

단점을 꼽으면, 비규격이 적용되는 범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거의 모든 기업제품은 아파트를 기준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규격제품이 어쩔 수 없는 선택입니다. 그만큼 대량 생산을 해야 하니까요.. 비규격장을 만들 수 없는 건 아니지만 추가 비용 또한 드는 건 사실입니다.(예를 들어 쿡탑 밑 서랍장은 600 내지는 900이 기본이지만, 애매하게 650이나 1000짜리 장을 만들려면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는 사실)

 

사제 업체를 선정하신다면, 꼭 시공후기 라던지 해당 회사의 사이트나 블로그에서 찾아보시는 편이 좋습니다.

대기업 제품을 선정하신다면, 많은 업체에서 견적을 받는 게 좋습니다. 같은 한샘이라도 업체마다 가격이 다릅니다.

(영업사원 또는 동네 업체 다 가격이 다릅니다 같은 모델이라 할지라도..)

 

그리고 꼭 싱크대 가격은 계약금+잔금으로 나눠서 드려야 합니다.

 

 

 

2. 가 견적

 

가 견적 부분은 참 애매한 부분입니다. 싱크대를 바꿔야겠다고 마음먹고 업체나 공장에 문의를 해보면

사이즈에 따라서 가격을 물어보는 편입니다.

하지만 싱크대의 가격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사이즈가 아니라 '자재' 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보통 싱크대 업체는 기본 하이그로시나 팻트 자재에 대한 견적을 많이 내줍니다.

물론 상판에 따른 가격을 말해주는 곳도 있겠죠.

 

그래서 금액을 물어보고 업체를 방문해 샘플링하는 경우 가격이 상승하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그래서 가 견적 내기 전에 많이 알아보셔야 합니다.

 

가장 가격 편차가 심한 곳은 싱크대 도어와 싱크대 상판, 그리고 부속. 이 부분들을 집중적으로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3. 샘플링(자재 및 디자인 설계)

 

싱크대를 구매했는데, 사용성이 별 로거나 디자인이 별로면 절대 안 되겠죠...

그렇다고 그냥 업체에 맡겨버리면 분명 나중에 후회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인 가스대 옆 양념장이라든지, 밥솥장의 필요 유무, 가스대 밑 서랍장의 크기 및 용도

등 확인해야 할 것이 매우 많습니다.

가령 문짝 방향으로 불편을 겪는 구매자 분들도 계십니다.

(상부장 문짝이 조명에 걸리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업체에 싱크대를 구매해야겠다고 마음먹으면 주방 사이즈를 재러 올 것입니다.

자질하러 온다고 말하기도 하죠.

 

전체적인 사이즈를 재고 도면을 그리게 됩니다.

3D 도면을 그리든 손 도면을 그리든 큰 상관은 없습니다. 어떤 게 낫다고 볼 수 없는 부분이니까요

 

 

요즘에는 3D 도면을 그려 색상까지 입힌다음 소비자와 미팅하는 경우도 매우 많습니다.

도면을 미팅을 하게 되면 자재와 디자인, 부속 등을 설명 들으셔야 하며, 궁금한 부분은 꼭 물어보셔야 합니다.

 

수전, 볼, 쿡탑, 후드, 서랍 내 수저통, 경첩, 레일, 휀스 선반, 양념 망, 칼꽂이, 그 외 액세서리 등..

 

꼭 확인하셔야 할 부분입니다. 물론 기본적인 사양이 아닌 거라면 추가금이 붙기 마련인데요.

쿡탑이나 후드 수전은 꼭 여기서 결정을 하셔야 합니다. 타공 사이즈도 다르거니와 이 부분이 결정되어야 싱크대를 제작할 수 있으니까요..

 

 

싱크대 상판에 대한 설명은

2020/03/08 - [Interior] - 싱크대 상판종류/싱크대 상판교체

 

싱크대 상판종류/싱크대 상판교체

오늘은 싱크대 상판종류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싱크대를 구매 할 시에 꼭 결정해야 하는 상황인데요, 대략의 가격과 내용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싱크대 상판은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ourlovelys.tistory.com

쿡탑에 대한 설명은

2020/03/03 - [Interior] - 쿡탑/가스쿡탑,하이라이트,인덕션 비교

 

쿡탑/가스쿡탑,하이라이트,인덕션 비교

싱크대를 구매하기를 마음먹었다면, 예상외로 선택장애를 호소하는 분들이 많다. 싱크대 그 자체를 제외하고서라도 싱크볼, 싱크수전, 선반, 쿡탑 등등.. 많을 것을 선택할 시간이 왔기 때문이다 예전에는 그니..

ourlovelys.tistory.com

후드에 대한 설명은

2020/03/06 - [Interior] - 주방 후드(HOOD) 종류/주방 후드 구매요령

 

주방 후드(HOOD) 종류/주방 후드 구매요령

주방 후드(HOOD) 종류/주방 후드 구매요령 싱크대에서 꼭 필요한 주방 후드에 대해서 설명할까 합니다. 예전에는 환기의 중요성, 미세먼지의 중요성을 알지 못한때는 사실 크게 주목받지 못했습니다. 공기 순환과..

ourlovelys.tistory.com

 

4. 시공

 

모든 샘플링이 끝나고 업체와 시공 날짜를 논의할 겁니다. 보통 시공은 하루 종일 걸린다고 보면 되는데

사제 업체는 싱크대를 만들어서 오고 기업 제품은 전부 박스로 들고 와서 현장에서 조립합니다.

 

여기는 크게 신경 쓸 부분이 없습니다. 설계는 다 되어있는 부분이라 지켜보시거나 외출하셔도 무방합니다.

액세서리 다는 부분이라든지, 실리콘 유무, 수전 위치 정도만 알려주시면 됩니다.

 

 

5. 마감

 

집에 싱크대가 이제 완성되었습니다. 시공 후 청소를 하고 나서 잘못된 부분이 없는지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제일 먼저 누수의 확인입니다. 싱크대 설치 시 가장 문제가 되는 곳이 수전의 누수 부분입니다.

그리고 문짝을 일일이 열어 간섭받는 곳이 없는지, 댐퍼가 있다면 뎀퍼 기능을 잘하는지..

쿡탑이나 후드가 작동을 잘하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확인이 끝났다면 이제 잔금처리를 하시면 됩니다.

 

 

 

6. 기타

 

싱크대 업체는 동네에도 몇 군데씩 있을 정도로 엄청나게 많습니다. 기업 제품도 인터넷 검색만 하면 수두룩하게 나옵니다. 좋은 업체를 만나는 것도 운이라고 생각되지만 너무 싼 가격에는 안 하는 것이 낫습니다. 분명 이유는 존재하고, 손해 보면서 장사하는 곳이 세상에 어디에도 없습니다.

 

보통 싱크대 내장재는 15t 합판으로 만듭니다. 색상도 보통 흰색이나, 삼베 색 같은 많이 생산되는 것 위주로 씁니다. 그리고 합판에는 등급이라는 것이 있는데, E2, E1, E0, SE0(슈퍼 E0) 등과 같이 부릅니다.

숫자가 낮아질수록 친환경 제품이기는 하나, 그만큼 본드를 적게 넣고 집성한 것이기 때문에 무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E1이면 크게 해롭지 않다고들 합니다. 

 

시공기사를 잘 만나는 것 또한 복불복인데, 잘하는 기사일수록 고가 싱크대에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사들은 거의 개인사업자이기 때문에 소비자가 직접 설정하지 못하는 경우라 아쉬운 부분입니다.

 

 

 

 

댓글